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장 이상하고 아름다운 이야기, 다큐멘터리 <이상한 동물원>

by space1975 2026. 1. 25.

방송 첫 화면의 자막처럼 자신의 방식대로 세상을 바꾸려는 한 사람과 그의 특별한 일터에 관한 18개월간의 기록. 바로 <이상한 동물원>입니다.  이 분이 일하는 이 동물원이 왜 이상한 동물원이라 불릴까요? 그 이유를 찾아 볼까요?

 

1. 기본정보

 - 제목 : 이상한 동물원

 - 장르 : 다큐멘터리

 - 러닝타임 : 약 80분(1부 : 41분 19초, 2부 : 38분 34초)

 - 기획 : 김재원

 - 연출 : 백시원, 박소정, 서수빈

 - 출연 : 김정호(수의사), 변재원(수의사), 청주동물원 의료진 및 사육사들

 - 내레이션 : 배우 류승룡

 - 방송 : SBS / 2026. 1. 18.

 

가장 이상하고 아름다운 이야기 <이상한 동물원>

 

2. 간략줄거리

김정호 수의사가 일하는 곳은 동물원입니다. 청주시가 운영하고 있는 청주동물원이죠.

이곳에서 일하고 있는 수의사 및 사육사분들은 독특하고 특이한 분들이 많은데, 그래서 이곳을 이상한 동물원이라 호칭합니다. 독특하고 특이하다는 표현은 이상한 사람이라는 의미가 아니라, 동물을 사랑하는 마음이 유별나게 크다는 의미입니다. 

 

동물의 가장 내밀한 부분(똥)까지 분석하며 건강을 체크하는 홍성현 수의사, 듬직한 체구와 달리 남다른 반전의 지독한 털 알레르기를 견디며 진료하는 반전 매력의 변재원 수의사, 그리고 야생동물들의 구원자이자 수의사 계의 이국종 교수라 불리는 김정호 수의사까지, 이들이 동물들과 나누는 교감의 이야기를 자연스럽고 담담하게 전해줍니다. 

 

사설 동물원에서 갈비뼈가 앙상한 상태로  사자(바람이)를 데려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하고, 암사자 도도와 합사를 시도하는 이야기.

태어났을 때부터 돌봤는데 지금은 너무 늙어서 병들고 기운이 없어지는 호랑이 이호이야기.

개인이 만든 아주 좁은 사육장에서 20년을 갇혀 있다가 병이 들어버린 무명의 곰이야기.

척추디스크가 발병한 사실을 늦게 알게 되어 고통받고 있었던 히말라야타알의 안타까운 이야기를 덤덤하게 보여줍니다.

 

<이상한 동물원> 사자 바람이

생명을 놓고 매순간 판단을 내려야하고 그 판단이 최선의 결과로 이어지게 매 순간 최선을 다하는 수의사들의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3. 관람 포인트

<이상한 동물원>이라는 제목 보다 <이상한 수의사>라는 제목이 더 어울릴 정도로, 수의사 계의 이국종 교수라고 불리는 국내 최고 야생 동물 수의사인 김정호의 이야기를 담은 다큐멘터리라고 말해도 될 듯 싶습니다.

<이상한 동물원> 김정호 수의사

그가 왜 수의사가 되었는지, 그리고 그의 수의사 삶의 일부분인 18개월간의 기록을 80여분동안 보여주지만, 이 짧은 시간을 보는 것만으로도 왜 그가 대한민국에서 없어서는 안될 분인지, 야생 동물들에게 꼭 필요한 존재인지를 명확히 보여주고 말해줍니다. 

 

수의사는 동물들과 교감을 많이 하면 안된다고 하는데-특히나 야생 동물을 치료하는 수의사는 더더욱- 김정호 수의사는 그 교감을 배제하려하면서도 자기만의 방식으로 동물과 이야기를 나누고 감정을 교류하는 것을 보는 게 인상깊었고 볼거리였습니다. 

 

내레이션은 류승룡씨가 맡았습니다.

특징이라면, 보통의 다큐멘터리는 관찰자 시점으로 화면을 보는 시청자 입장에서 설명을 하는데, 이 다큐멘터리는 3자의 입장이 아닌 주인공 김정호 수의사의 입장에서 설명을 하는 것이 독특했고 저는 이 방식이 좋고 더 설득력있게 들렸습니다.  

 

4. 총평

본방송으로 할 때는 알지 못했고 큰 관심도 없었는데, SNS를 통해 알게된 좋은 프로그램이 바로 <이상한 동물원>입니다.

누군가의 추천을 보고 바로 넷플릭스로 봤는데, 마지막에는 감동의 눈물까지 한바가지 흘렸네요.

동물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꼭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그리고 조금 따뜻한 봄이 되면 아이와 함께 청주동물원을 한번 가볼 계획입니다.

이 영상을 보면 아시겠지만, 청주동물원은 열악한 시설에서 구조한 동물과 자연방사가 어려운 동물들을 치료하고 보호하는 시설이라고 하네요. 

 

가서 사자인 바람이, 도도), 호랑이인 이호 등 방송에 나온 여러 동물들를 직접 보고 싶습니다.

운 좋으면 김정호 수의사님도 볼 수 있겠죠? 기대해봅니다.